하녀들]은 지배자인 마담의 세계와 피지배자인 하녀들의 세계를 병치시키고 있으며, [엄중한 감시]는 감옥이라는 소외된 세계를 배경으로 죄수들이라는 소외된 자들만을 등장시키고 있어서 예의‘이원적이고 상대적인 세계관’에 더욱 근접하고 있다.
3) 가치회복과 소외가 없는 사회를 위한 혁
있었다. 수십 년 전 내가 열일곱 되던 봄, 나는 처음 동경(東京)에 간 일이 있다. 어떤 분의 소개로 사회 교육가 미우라(三浦) 선생 댁에 유숙을 하게 되었다. 시바꾸 시로가네(芝區白金)에 있는 그 집에는 주인 내외와 어린 딸 세 식구가 살고 있었다. 하녀도 서생도 없었다. 눈이 예쁘고 웃는 얼굴을
연구는 자연스럽게 이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아동들을 상정하기 마련임을 알 수 있다.
아동들은 처음 세상과 마주하며 다양한 상황과 감정을 경험한다. 형제 혹은 누이에게 좋아하는 장난감을 빼앗기거나 부모의 제재로 인해 마음껏 사탕을 먹지 못하는 상황에서 오는 허탈함과 좌절감, 분노 등의 복
1. 서론
1.1 연구 의의
2010년 지난 한 해는 유난히도 리메이크 영화 작품이 눈에 띄었다. <나쁜 놈, 좋은 놈, 이상한 놈 (이하 '놈놈놈')>, <하녀>, <만추>까지 그 수도 적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영화의 스케일, 출연 배우, 원작의 높은 평가 등의 이유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여기서, 우리 조는 한 가지
연구 작업에 참여하였고 빌헬름은 몸은 연약하였지만 야곱보단 감정적인 사람이고 음악과 문학에 더 관심이 많았다. 그들의 전문분야인 언어학의 영역에서는 형 야곱이 보다 큰 업적을 남겼으나, 그림형제의 명성을 세계적으로 높인 <그림동화>를 만드는 데는 동생 빌헬름이 더 큰 역할을 하였다. 수집
2-1. 인수⦁합병을 통한 다국적 복합기업
1895년 프랑스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탄생된 영화는 지난 한 세기 동안 숨 가쁘게 변화하면서 발전해왔다. 테크놀로지 발전과 시대․국가의 환경변화에 따라 예술과 오락의 형태를 반복하면서 오늘날 대중사회를 이끄는 거대한 산업적․문화적 동력
1) 공동경비구역 JSA
<공동경비구역 JSA>를 통해서 박찬욱 감독이 이야기하고자 한 것은 무엇일까? 감독은 이 영화에 대해 ‘넘어감’이라는 이야기를 했다. 이수혁과 오경필은 넘지 말아야 할 분단의 선을 넘었고 결국 서로가 적으로 있는 현실을 철저하게 느끼게 되고, 이수혁의 죽음으로 넘지 말아
1. 서론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는 오늘날까지 일본국민들을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일본 작가 중 한 명이다. 일본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천엔권 지폐에 모델이었다는 점에서도 확인 할 수 있다. 그가 타계한지 100년 정도가 되어가는 지금도 그에 대한 연구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하녀들이 빈민가를 이루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런던의 밤거리에서는 끔찍한 범죄가 횡행했다. 이영석, 「19세기 런던: 사회사적 풍경들」, 『안과밖: 영미문학연구 9』, 2000. pp.105-106
주인공인 지킬 박사를 비롯해 어터슨, 래니언 등이 속하는 중간계급의 이중성 또한 중요하다. 빅토리아 시대의
Ⅱ. 작가와 작품 소개
1. 헤르만 헤세의 생애와 작품 세계
(1) 생애
헤르만 헤세는 1877년, 남독일의 칼브에서 선교사인 아버지와 신학자 가문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1891년 신학교에 입학했으나, 시인이 되길 원했기 때문에 신학교의 속박된 기숙사 생활을 견디지 못하고 학교에서 탈주하여 19